[Health] 살 빼려면 제대로 알자,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들

[Health] 살 빼려면 제대로 알자,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들

 

영양 과잉이 비만을 부르듯, 건강 정보 범람도 자칫 위험한 오해를 부른다. 요즘엔 각종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만 봐도 다이어트 정보가 넘쳐난다.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상관 없을까? 과일 당분도 살을 찌울까? 운동 후 바로 먹으면 살로 갈까? 등등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이 궁금해진다. 흔히 오해하기 쉬운,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을 제대로 알아보자.

 몸에 좋은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된다?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단백질을 제한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물론 단백질은 체내 조직을 유지하고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꼭 필요하다. 하지만 단백질 과잉 섭취는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된다. 섭취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 끼니 단백질 식품을 적당히 먹어야 한다. 활동적인 사람은 자신의 이상적인 체중 1파운드(약 0.45㎏)당 0.5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다.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인 달걀, 콩류, 아몬드, 연어가 효과적이다.

 운동 후 바로 먹으면 살로 간다? 

운동 후 먹은 음식이 곧바로 지방 세포로 변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땀을 흘리며 열심히 운동한 후에는 어느 정도 음식을 먹어줘야 한다. 운동은 우리 몸에 타격을 주기 때문에 이를 회복하려면 음식이 필요하다. 음식을 먹어야 근육량이 유지되고 신진대사가 좋아지며 운동능력이 향상된다. 운동 후 먹는 음식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성분, 기름기 없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 등이 포함되면 몸에 좋다.

◆ 과일에 든 당분도 살을 찌운다?

채소와 달리 과일은 당분 함량이 높다는 이유로 피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하버드대학교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들도 굳이 과일을 피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매일 꾸준히 과일을 먹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체중이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다. 과일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먹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하루 2컵 분량의 과일을 먹으라고 권장한다.

 지방이 든 음식은 무조건 살을 찌운다?

지방도 지방 종류에 따라 효능이 다르다.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면 오히려 현명하게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등 건강한 지방은 식욕을 제한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유리하다. 또한 염증 수치를 떨어뜨리고 신진대사를 북돋우며 항산화성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건강에 유익하다.

 

www-1.ozzo.kr

Categories Health-ko Tags , ,